독서코칭

독서와 관련된 독서상식, 교육관련소식, 독서칼럼 등을 전해드립니다.

독서상식

리드인
SQ3R 독서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11-12 조회수 3417
내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내보내기 트위터로 내보내기 싸이로 내보내기

SQ3R 독서법이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프랜시스 로빈슨이 2차 대전 중 훈련병 교육 시스템으로 개발한 뒤 지금까지도 전 세계 학생들 사이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독서법이다. SQ3R이란 효과적인 독서를 위한 절차로서 조사(Survey). 질문하기(Question), 자세히 읽기(Read), 암기(Recite), 다시보기(Review)의 5단계 과정을 통해 책 내용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습득하는 방법이다.

 

1단계: 조사(Survey)

''조사‘는 글을 읽기 전에 미리 내용을 생각해 보는 단계다. 구체적으로는 글을 읽을 때 제목이나 소제목 등을 훑어보고 전체 내용을 짐작하거나 도표나 사진 자료 등을 보고 내용을 추측할 수도 있다. 전개될 요점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장의 표제를 훑어본다. 그리고 장에 요약이 붙어있는 경우는 끝의 요약부분을 읽는다.

1분 이상 걸리지 않아야 하며 이렇게 하여 독서의 오리엔테이션을 거치게 되면 이후에 독서를 하면서 아이디어들을 조직하는 데 도움이 된다.

2단계: 질문하기(Question)

글을 읽으면서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 등을 바탕으로 ‘누가’ ‘어디서’ ‘언제’ ‘왜’와 같은 질문을 해보는 단계이다. 이렇게 질문을 만들어보면 호기심을 북돋아 이해를 돕고 세부적인 설명도 재인식하는 동시에 요점을 뽑아낼 수 있다. 표제를 의문형으로 바꾸는 것은 표제를 읽자마자 바로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래도 제기된 의문에 대하여 해답을 찾아가는 식으로 독서를 해 나갈 수 있는 그러한 의문을 만들기 위하여 학생의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3단계: 자세히 읽기(Read)

처음부터 차분하게 책을 읽어가면서 그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을 한다. 특히 주제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내용과 사례를 집중해서 읽고, 각 단원을 읽고 나서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중요한 사실에 표시를 해 둔다. 연속되는 사건을 설명하는 순서가 중요한 텍스트라면 사건을 정확한 순서대로 옮겨 적어야 한다. 이것은 한 줄 한 줄 끈기 있게 읽어 가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기 위한 적극적인 탐색이 되어야한다.

 

4단계: 암기(Recite)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외워 내 것으로 만드는 단계다. 자기 나름의 용어를 써서 외우도록 하며, 종이에 구절들을 개요 형태로 대충 적어둔다. 큰 소리로 읽다보면 그 정보를 저 제대로 기억할 수 있다. 읽고 난 후에는 2단계에서 직접 장성해 놓은 질문에 스스로 대답을 해본다. 모두 마치고 나선 방금 외운 내용에 대해 즉석 퀴즈를 만들어보고, 기억이 제대로 나지 않는 것에는 재차 표시해 둔다.

 

5단계: 다시보기(Review)

외우지 못한 부분을 다시 읽는 과정이다. 각 부분을 한데 묶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해둔다. 즉, 나중에 다시 찾아볼 수 있는 공부 안내서를 만드는 셈이다. 필기 노트를 이용해서 다음날 복습하고 이틀 뒤에 한 번 더 복습한다면 완전히 암기할 수 있다.

 목록
전체 : 87건 (8/9Page)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7  효과적인 연령별 독서법 관리자 2013-02-17 2761
16  나이에 따른 독서 지도법 관리자 2013-02-04 2582
15  논술문 쓰기 비법 8가지 관리자 2013-01-20 2587
14  쉽게 사전 보는 방법 관리자 2013-01-10 2260
13  하루 30분 독서 활동 요령 관리자 2012-12-31 2543
12  초등 학년별 독서능력키우기 관리자 2012-12-14 3963
11  논술 쓰는 방법 관리자 2012-11-25 3490
10  중심내용 찾아 읽기 관리자 2012-11-19 2501
9  독서는 철저히 선행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학습이.. 관리자 2012-11-15 2384
8  SQ3R 독서법 관리자 2012-11-12 3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