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코칭

독서와 관련된 독서상식, 교육관련소식, 독서칼럼 등을 전해드립니다.

독서상식

리드인
초등 학년별 독서능력키우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12-14 조회수 3964
내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내보내기 트위터로 내보내기 싸이로 내보내기

학년차이를줄여주는1,2학년독서습관

 

저학년 때는 글을 정확하게 읽고, 그것을 말로 표현하며, 그 느낌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공부에 재미를 붙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책 읽기에 흥미를 붙인 아이는 내용의 재미에 빠져 쉽게 글을 이해하고 분석하게 된다.교과와 관련된 독서 활동으로 아이들이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해 보자.이는 수업을 흥미롭게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아이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독서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학력 차이를 느낄 수 없는 저학년 때를 노려야 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때부터 바른 독서 습관을 갖게 해 준다면, 학력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

 

1,2학년 어린이의 특징

 

1, 2학년 아이들은 대개 아무리 재미있는 책이라도 끝까지 읽는 경우가 드물다. 보통 20분 정도 책을 읽으면 다른 것에 눈을 돌리는 아이들이 많다. 더러 책을 좋아하는 아이의 경우는 책 속에 빠져 오래도록 책을 읽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많은 아이들이 쉽게 싫증을 내곤 한다. 열심히 책을 읽고 있다가도 친구들이 놀고 있으면 그만 함께 놀이에 빠지고 만다.

 

1,2학년 독서교육 이렇게 지도하세요

 

1. 저학년 아이들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할 때가 많다. 내 친구의 선생님이 아닌 나의 선생님으로 기억되길 원한다. 독서 활동에 있어서도 자신이 읽은 책의 이야기를 선생님이 들어주기를 바라고 있다. 물론 즐거운 독서 습관을 길러 주기 위해서도 아이가 경험한 이야기 세계에 부모나 교사가 동참해 준다는 사실은, 아이에게 무척 고무적이며 자신감을 심어 준다.

2. 부모나 교사의 의지에 따라 아이들의 책 읽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길러질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초등학교 저학년이다.그러므로 아이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일 때면 먼저 칭찬부터 하자.“아이고, 우리 지수 책 읽는 모습이 이쁘구나. 어쩜 저렇게 자세도 바른지 모르겠구나. 지수는 역시 책을 제대로 읽을 줄 아는구나. 대견하고 자랑스러워.”이런 칭찬 한마디가 독서하는 아이에게 사기를 북돋아 준다.이제 그만 읽을까 했던 마음에 ‘아니야, 좀더 읽어야지’하는 새로운 힘을 불러일으켜 준다.독서 습관은 이러한 새로운 의욕이 싹트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3. 저학년 때는 부모가 책을 읽어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하루에 10분이 되었든 20분이 되었든 시간을 정해 놓고 꾸준히 책을 읽어 주다 보면, 아이는 자연스레 책에 흥미를 갖게 된다.이불 속이거나 소파 위에서든 엄마와 함께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책 속의 감동은 아이의 가슴에 차곡차곡 쌓여 갈 것이다. 때로는 스탠드의 불을 켜둔 채로 한 편의 동화를 들려준다고 생각해 보라. 엄마가 들려주는 동화를 듣고 있을 아이의 마음은 평화롭고 아름다운 생각으로 가득할 것이다.

 

1, 2학년 자녀에게 책 골라주는 법

 

1. 저학년 아이에게 권할 만한 책은 그림 중심에 짧은 문장이 담긴 간결한 내용의 책이 좋다.읽기에 지루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글과 함께 소개된 그림을 보면서 글의 내용과 의미를 파악한다는 것은 또 다른 상상력 넘치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자극을 더해 주어 아이들의 머리를 번뜩이게 해 주고 사고력을 불러일으키게 해 준다.좋은 그림책을 만나면 아이들의 마음 밭이 따뜻해지며 무한한 꿈을 그려 갈 수 있다.

2.그림책 이후에는 이야기가 조금씩 길어지는 동화책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아이들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흥미를 느끼고 있다. 친구나 이웃, 학교와 가정 생활에 있었던 일들이 중심이 된 동화들이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읽을 거리로 부각된다.

3.감성이 풍부한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자연은 둘도 없는 친구이다.자연의 모습이나 자연의 소중함을 담은 책과 만남으로써 우리가 자연의 일부며, 자연의 덕분으로 살아간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자연을 닮은 아이들을 키워 낼 수 있다는 사실에 자긍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4.아이들 스스로 좋아하는 책을 골라 읽게 하기도 하고, 좋은 책을 골라 읽어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스스로 읽으면서 자신감과 표현력, 그리고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부모가 읽어 주는 이야기를 듣고서 상상력과 추리력, 집중력 등을 길러 나갈 수 있다.이러한 과정을 겪은 아이들은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다. 글을 잘 쓰는 아이가 독서 능력이 뛰어나며, 공부에도 단연 두각을 나타나게 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마무리

 

아이가 책 읽기에 흥미를 더해 가면 아이가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부모의 지혜가 요구된다.아이가 읽고 있는 책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저학년 아이의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한몫을 한다. 아이는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 부모뿐만 아니라 친구들에게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더듬거리며 말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기쁘게 칭찬해 주자.즐거운 책 읽기가 필요한 1, 2학년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독서 후 활동이 이처럼 중요하다.자신이 보고 새롭게 생각한 것들을 말하기에서부터, 이를 글과 그림으로 때로는 몸짓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서 활동의 범위를 넓혀 줄 필요가 있다.물론 책을 통해서 잘못된 일에 대해 비판하는 능력도 키워 주어야 하겠지만, 새롭게 알게 된 깨달음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태도도 길러 주어야 한다. 적극적인 자세로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도 중요하다.스스로 독서하는 내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학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여기에 책을 읽어 주는 부모의 따뜻한 눈길이 더해진다면, 가정의 행복 지수도 한 단계 높아질 것임에 틀림없다.

 

 

공부에재미를붙여주는3,4학년의독서습관

 

3,4학년 어린이의 특징 

 

3, 4학년 아이들은 또래 집단과의 생활에 열중하고, 어떤 새로운 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그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다.

그것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면 더욱 그렇다.

이 집중하는 힘을 독서를 통해 나타내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독서 활동이 자신 있게 이루어지면 교과 공부에도 흥미롭게 참여하게 된다. 공부에 재미가 붙는 때이므로 아이에 맞는 독서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책 속의 주인공과 이야기하며, 공감하고 비판하기도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며 스스로 감동하곤 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독서 의욕이 불붙는 시기로 독서 능력이 단연 돋보인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생각, 느낌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력이 길러져, 학습 활동에도 자신감을 갖고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때는 독서 경험이 학습의 효과로 나타나 재미있는 책 읽기가 재미있는 공부로 이어지기도 한다. 더불어 사회와 과학 분야, 그리고 역사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자기 삶에 대한 꿈도 구체화되는 시기다.

 

3,4학년 독서교육 이렇게 지도하세요

 

1. 자신감이 필요한 이 시기에는 교과와 관련된 책을 통해 잃어버렸던 자신감을 되찾아 줄 수 있다.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이러한 책은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말씀에 앞서 훨씬 더 공감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2.재미있는 책 읽기가 되기 위해서는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는 한 차원 높은 글과 그림이 제공되는 책들을 소개해 주어야 한다. 그를 반복하다 보면 문장이 길고 줄거리가 복잡한 책들도 즐겨 읽게 된다.

3.이 시기는 그림 동화, 단편 동화, 장편 동화 등과 함께 한 시대를 살다간 위인의 삶과 업적을 다룬 위인전을 읽기 시작하면 좋다. 감수성이 예민한 아이들이 위인의 생애와 삶을 통해 인물의 생각과 정신을 살펴본다는 것은 정서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4.많은 양의 독서를 하게 될 때 독서의 양에 비해 과연 우리 아이가 좋은 책을 골라 제대로 읽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살펴보아야 한다. 학년 단계와는 거리가 먼 책을 읽는다든지 만화책에 빠져든다든지, 오락물 등에 빠져들지는 않는지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5.학습에 흥미를 붙인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는 것처럼, 독서에 재미를 붙인 아이들이 글쓰기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글을 쓴다. 또한 독서 후의 느낌과 생각을 그 어떤 방식이라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든다. 그것이 그림이든 글이든 만화나 작은 책 만들기가 되었든 자기 스스로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독후 활동이 아이에게 부담이 가지 않도록 배려하는 일이 우리 부모와 선생님의 몫이다.

6.자칫 부모의 무리한 욕심이 슬기의 독서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 재미를 느끼는 책 읽기가 되어야 학습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3, 4학년 자녀에게 책 골라주는 법

 

1.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골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도 길러 주는 것이 필요하다. 어려서부터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읽고, 좋은 책을 고를 줄 아는 능력을 갖는 것은 독서 능력을 한층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2.아이들은 자신이 고른 책을 끝까지 읽는 경향이 있다.엄마가 권해 준 책보다 자신이 고른 책에 훨씬 더 관심을 갖고 읽으며, 그 책이 재미있으면 읽고 또 읽곤 한다. 아이가 책을 고를 때에 유익한 책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의 여유와 역할이 필요하다.

3.아이와 함께 자주 책방에 드나들면서 내 아이에게 적합하고 유익한 책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책을 자주 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독서의 흥미와 욕구를 자극하게 되어, 아이가 평생토록 책과 친해지는 계기가 된다.

4.집안 곳곳에 책을 종류별로 꽂아 두어 책을 고르는 일에 도움을 준다든지, 한 평 책방을 만들어 나만의 책 읽기 공간을 만들어 준다든지, 독서 후에 한 작은 활동이라도 그것을 모아 발표나 전시의 공간을 마련해 주는 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 활동을 즐기는 가족 문화를 만들어 주는 것도 놓쳐서는 안 된다.

 

마무리

 

책을 친구처럼 가까이만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환경은 없다.책을 통해서 새로운 세계와 지식을 경험하게 되어 사고력과 상상력, 이해력 등이 길러지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 이상의 높은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또한 책을 꾸준히 읽음으로써 책이 남겨 준 감동과 느낌을 가슴 한편에 쌓을 수 있게 되어, 곱고 아름다운 심성을 꽃피워 갈 수 있다. 아이들은 세상을 보는 아름다운 눈과 마음으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참되고 소중한 일임을 배우게 될 것이다.

 

 

공부에재미를붙여주는5,6학년의독서습관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으면 독서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하지만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다고 사고력이나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독서 능력을 키워 주려면 아이에게 먼저 많은 정보를 소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부모가 들려주는 여러 가지 사실들로 인해 호기심을 갖게 되고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으려는 욕구가 생기게 된다. 책 읽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 독해력은 함께 해결되며,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책 속에서 찾아내려는 의욕을 갖게 되는 것이다.

 

5,6학년 어린이의 특징

 

이 시기에는 부모나 교사가 관심을 갖고 독서 교육에 집중하더라도 아이가 쉽게 따라와 주지 않는다. 저학년 때 독서 습관을 바르게 형성시킨 아이는 고학년이 되면 집중해서 독서를 하게 되며, 공부에도 속도를 붙여 학습 효과가 증대하게 된다.

그렇기에 저학년 때에 독서 습관을 정착시키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집중력과 인내력 그리고 이해력이 풍부하다. 바꾸어 말하면 이러한 집중력과 인내력, 이해력은 독서를 통해서 확실하게 얻을 수 있다. 학력은 곧 독서 능력에서 출발된다.

 

사회 전반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폭넓게 형성되는 이 시기에는 주변 사회에 대한 구분이 명확해져, 좋은 것과 싫은 것에 대한 주장이 뚜렷해진다.

우리가 만나는 사회와 역사, 문화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주는 책을 권하는 것도 이때가 적합하다.

그리고 5, 6학년 시기의 독서 활동은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책을 통해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적절한 때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학습력을 증가시키는 독서는 이때가 분수령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꾸준한 독서 경험을 쌓은 아이일수록 이 시기에 들어서면 교과 활동에 상당한 두각을 드러낸다.

 

5,6학년 독서교육 이렇게 지도하세요

 

1.5, 6학년 아이들에게는 독서 능력을 키워 주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독서가 삶에 있어 왜 필요하고 소중한 것인지를 알릴 의무가 부모와 교사들에게 있다.

2.생각이 깊어지고 지적 호기심이 높아지는 5, 6학년 시기에는 한 권의 책이라도 깊이 생각하면서 보게 하는 독서 습관이 필요하다.많이 읽기보다는 정독하면서 끝까지 세밀하게 읽는 자세가 중요하다. 책을 깊이 생각하면서 읽다 보면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갖게 되고, 그 의미를 자기 것으로 소화해 내게 되며, 사고력이 높아지게 된다.

3.공부에 속도를 붙이기 위해서도 고학년 때는 독서 습관이 무척 중요하다.책 읽는 시간을 미리 정해 두고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 두자. 하루에 한두 시간이 적당하다. 너무 오랫동안 읽으면 다른 교과 공부에도 영향을 미치며, 생활하는 데도 무리가 따를 수 있다.학교 활동 시간이나 교과 시간, 학원 시간 등을 미리 고려해서 나만의 독서 시간을 정해 놓고 계획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그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책을 읽는 시간이라 생각하고 실천한다면, 책 읽기는 정말 자연스러워질 것이며, 그 순간은 지혜를 담는 기회가 될 것이다.

4.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하기 위해서도 사회 전반으로 독서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한다.고학년이 되면 표현 욕구가 높아지며 지적 호기심이 증대되어, 자신과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주변과 이웃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보이게 된다. 책을 통해 정보를 찾고, 분석하고, 주제를 파악해 내는 적극적인 독서 활동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5,6학년 자녀에게 책 골라주는 법

 

1.지적 호기심을 높여 주는 책들을 소개하는 것도 학습력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명확한 지식과 정보가 담겨 있는 책들을 읽음으로써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고, 사고의 폭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다. 그런데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켜 줄 만한 책이 없으면 아이들은 컴퓨터나 만화, 놀이 등 다른 유혹에 빠지게 된다.

2.다양한 학습 정보가 담겨 있는 학습 도감은 지적 호기심을 높여 주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천체와 우주, 곤충과 동식물을 포함한 자연 과학 분야의 책들은 5, 6학년 아이들의 머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이러한 지적 호기심이 담긴 책들을 읽음으로써 자연과 과학에 대한 새로운 사실과 정보를 발견하게 된다. 독서를 통해 얻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아이에게 산지식이 되어 학습력을 높이는 데 단단히 한몫을 하는 것이다.

3.아이들에게는 비타민처럼 활력을 주는 양질의 책이 제공되어야 한다.좋은 책은 영원하고 보편적인 가치관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깊은 사고력과 생각을 요하는 책들이 미래를 꿈꾸는 고학년 아이들에게는 안성맞춤이다.

4.사회 전반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폭넓게 형성되는 이 시기에는 주변 사회에 대한 구분이 명확해져, 좋은 것과 싫은 것에 대한 주장이 뚜렷해진다.우리가 만나는 사회와 역사, 문화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주는 책을 권하는 것도 이때가 적합하다.

5.여러 종류의 책을 고루고루 읽는 습관을 들이게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만 읽는 편향된 독서에서 벗어나 역사, 문화, 인물, 과학, 예술 등 다방면의 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무리

 

독서 활동을 통해 지식의 창고에 하나씩 저장되는 정보는 평생 살아가면서 필요할 때마다 중요한 자료로 요긴하게 쓰인다. 독서는 더 이상 공허한 구호가 아니며, 누구에게나 일상생활에서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사람은 아는 것만큼 보이고 아는 것만큼 들린다’라는 말이 있다.

유익한 책을 보면 볼수록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된다는 뜻이다. 하루에 30분만 책을 읽게 하자.책을 읽는 사람만이 21세기 정보 사회를 지배할 수 있다. 내 아이를 미래 사회에 성공하는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면, 책과 만남을 갖게 도와주자. 책 속에는 희망의 길이 있다.

 목록
전체 : 87건 (8/9Page)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7  효과적인 연령별 독서법 관리자 2013-02-17 2761
16  나이에 따른 독서 지도법 관리자 2013-02-04 2582
15  논술문 쓰기 비법 8가지 관리자 2013-01-20 2587
14  쉽게 사전 보는 방법 관리자 2013-01-10 2260
13  하루 30분 독서 활동 요령 관리자 2012-12-31 2543
12  초등 학년별 독서능력키우기 관리자 2012-12-14 3964
11  논술 쓰는 방법 관리자 2012-11-25 3490
10  중심내용 찾아 읽기 관리자 2012-11-19 2501
9  독서는 철저히 선행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학습이.. 관리자 2012-11-15 2384
8  SQ3R 독서법 관리자 2012-11-12 3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