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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상식

리드인
나이에 따른 독서 지도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2-04 조회수 2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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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상동화시대(1,2학년의 독서)

가) 판타지를 읽힌다.
5-6세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인간의 상상력은 7세가 되면 최고조에 달해 초등학교 1학년 무렵의 아이들은 우주 삼라만상을 그들의 상상 속으로 끌어 들여 상상 속에서 생각하고 말한다. 이렇게 왕성한 상상력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 판타지이다.

나) 단편동화를 많이 읽힌다.
읽기 훈련을 위해서 쉬운 동화를 많이 읽히는 것이 필요하다.
작품을 고를 때는 재미있는 스토리, 긍정적인 주제, 간결한 문장의 작품이 좋다.

다) 둘이서 읽기로 독서를 즐긴다.
처음에는 엄마와 아이가 한 문장씩 교대로 읽다가 차츰 한 문단씩 교대로 읽고, 한 페이지씩 교대로 읽는다.

라)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
부모가 묻고 아이가 대답하는 형식을 취하다가, 차츰 아이가 묻고 부모가 대답하는 패턴으로 바꿔 나간다. 아이가 이야기하는 줄거리나 판단이 틀릴 지라도 지적하거나 고쳐주지 않아도 좋다.

마)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초등학교 1학년의 독서는 크게 보아 스토리 읽기이다. 자신이 발견한 스토리를 남에게 전하는 것이 일종의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2.역사 이야기 시대(3-4학년의 독서)

1) 신화와 전설을 충분히 즐기게 한다.
이제까지 환상의 문학에 즐거움을 느끼던 아이들은 9살이 되면 환상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부모나 교사에게 “이거 정말로 있었던 일이예요?” 하고 질문하게 된다.
이 시기가 되면 아이들은 환타지보다는 정말로 있었던 현실에 가치를 두게 된다. 이런 어린이에게 기쁨을 주는 읽을거리는 환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야기의 형태이다. 그것이 신화와 전설이다.

2)영웅을 흠모하고 모방하게 한다.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닮고 싶은 인물을 가진다.
영웅전을 읽으면 아이들은 웅대한 마음을 키우고 상상력이 확대된다. 영웅의 훌륭한 행동과 견뎌내기 어려운 곤란에도 좌절하지 않는 용기는 흠모의 대상이 된다. 이처럼 생활을 초월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는 정신적으로 격조 높은 경험을 한 것처럼 느낀다.

3)모험의 세계를 쓴 책을 읽힌다.
이 시기의 아이들의 특징으로 어른에게 예속된 생활을 떠나 독립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많다.
이러한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이야기가 바로 모험의 이야기이다.


3.지식과 논리의 시대(5-6학년의 독서)

1)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이 시기는 지적 호기심이 증대된다. 그래서 자기를 둘러싼 세계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호기심의 분야도 각각 달라 그것을 만족시켜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호기심을 만족시켜 줄 책이 주위에 없으면 아이들은 오락의 유혹을 이기지 못한다.

2)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역사소설의 존재 가치는 과거의 세계를 이야기 속에다 재현한다는 것이다. 그 과거는 남자나 여자가 적나라한 인간으로 살고, 그 사람들도 슬픔과 희망이 있었고, 모험할 것과 절망할 것이 있었으며, 우리들과 똑같이 생생한 삶을 살았다는 것 등이 역사소설의 매력이다.

3) 서정문학을 즐긴다.
서정문학의 대표적인 장르가 시다.
다음의 기준을 제외하면 모두가 아름다운 서정시이다.
첫째, 사전을 찾아봐야만 알 수 있는 어려운 낱말로 이루어진 시
둘째, 죽은 이에 대한 추모의 시
셋째, 형식이 강조된 시
넷째, 회고조의 시
다섯째, 철학적, 정치적, 사회적 이야기를 담은 시는 좋지 않다.

4) 우정을 다룬 장편소설을 읽는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부모나 형제로 표상 되는 가정의 세계로부터 독립하려는 소위 정신적 이유기에 해당해서 가정에 불만이 없어도 부모보다는 친구의 세계를 중요시한다.

5) 탐정, 추리소설을 읽는다.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건전한 내용을 선택한다.
-찾으러 가는 것이 돈이나 황금이 아니라 유물이나 편지같은 것이다
-찾으러 가는 인물들이 좋은 목적을 가지고 출발한다.
-살인하는 장면과 죽는 장면이 세밀히 묘사되지 않는다.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틀을 갖는다.

6) 공상과학 소설을 읽는다.
인간의 미래에 대한 궁금증과 합리의 세계인 과학에 대한 관심은 공상과학 소설을 탐독하게 한다. 특히 우주를 다룬 소설을 좋아한다. 지적 발달에 따라서는 우주과학을 다룬 지식의 책을 읽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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