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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으로 아이의 마음을 치유하는 독서 치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5-07 조회수 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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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조용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나와는 다른 인물의 삶을 공감하며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풀리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독서치료란 책의 힘을 빌려 상처 입은 마음을 스스로 치유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엄마가 안볼 때 동생을 괴롭히고 친구들을 때리고, 또 제 마음에 안 들면 아무 곳이나 드러누워 떼를 쓰는 아이들. 하지 말라는 짓만 골라하는 아이를 보며 내 자식임에도 힘든 부모님들이 계실 겁니다. 아이가 문제 행동을 보인다고 해서 소아정신과나 상담센터가 망설여진다면 독서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여러 매체에서도 독서치료라는 말을 다루고 있긴 하지만 의미가 명확하지 않아 개념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독서치료는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도서관 사서의 도움을 받아 심리적 문제를 겪는 사람의 상황에 맞는 책으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놀이치료에서는 놀이가 중심이 되고, 미술치료에서는 미술이 매개가 되는 것처럼 독서치료에서는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치료의 매개체가 됩니다.

 

독서치료 전문가들은 성인보다 아이들이 치료의 효과가 더 크다고 말합니다. 이야기에 훨씬 잘 몰입하므로 그만큼 깨닫고 느끼는 것이 성인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또 성인보다 책 속 등장인물에 잘 이입한다는 점도 유리한 부분입니다.

 

언어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부모에게 자신의 마음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짜증나, 싫어, 화나.’정도의 표현이 대부분이지요. 그러나 책을 읽으며 책 속 등장인물을 통해 공감하거나 혹은 반감을 가지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아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전문 교육을 받은 독서 치료사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어린 아이라면 집에서 엄마와 함께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독서치료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독서치료의 가장 좋은 점입니다.'

 

독서치료와 독서교육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은 내용에 초점을 맞춘다면, 치료는 책을 읽고 느낀 아이의 감정에 초점을 둡니다. 책을 읽은 뒤, “착한 아이를 괴롭히는 나쁜 친구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엄마의 질문에 죽었으면 좋겠어.”와 같이 다소 격한 반응을 보이더라도 혼내는 것 대신 그만큼 나쁜 친구가 미웠고 나쁘다고 생각했구나.”라고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핵심이 있다면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아이의 문제 상황을 직접적으로 다룬 책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령 동생을 질투하는 아이가 있다면 대부분의 엄마들은 미워했던 동생을 좋아하게 되는 이야기가 담긴 책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동생을 미워하기에 이런 책을 읽어준다는 생각에 방어 심리가 작용해 거부감을 일으키게만 됩니다.

 

그렇다면 아이와 책을 읽을 때 어떤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때는, 아이가 책을 읽는 것을 놀이와 비슷하게 느끼도록 우리 책 읽으면서 놀까?”혹은 뭘 하면 재밌을까?” 또는 우리 누구는 이야기를 참 잘하는구나.” 등의 재미를 유도하거나 칭찬을 하는 말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고 난 뒤에는 네가 중요한 내용을 좀 알려줄까?”혹은 이런 상황에서 주인공에게는 뭐가 필요할까?”등의 등장인물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물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를 마무리할 때는 네 덕분이야, 고마워.” 등의 말로 책을 읽음으로써 아이가 엄마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사소한 실천하나가 아이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면 조금의 시간은 내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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